⊡ 추진배경
□ 현재 포천의 유통 상황 및 전망
포천은 도농복합지역으로 면적의 대부분이 농촌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실제 농사를 전업으로 하는 인구는 많지 않다. 또한 포천의 농・특산물은 몇 가지 작물이나 아이템을 집중적으로 대량 재배,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다품종 소량 재배 및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징 때문에 생산량으로서 비교우위를 점하기 어렵고 대량 유통처 발굴도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단일 혹은 대표 브랜드 선정 및 마케팅이 부재하여 포천을 대표하는 이미지나 브랜드가 없는 상태이고 내수시장도 좁은 편이라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향후 농・특산물의 유통시장은 대량 유통을 하는 농산물시장이나 도매시장 보다는 소비자를 직접 상대한 직접 유통이 대세가 될 전망이며 이는 다양한 유통채널이 함께 상존하는 모양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즉, 기존의 도매채널 외에 온라인, 소규모 공동구매, 특판 형태 및 이벤트 판매 등 여러 방법이 동원될 것이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골고루 이용할 수 있는 전문 유통조직이 있어야 할 것이다.
□ 유통조직의 필요성
기회 측면 | o 다양한 유통채널로 발전하는 미래 유통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처함 o 전국적으로 브랜드 파워를 가진 농・특산물이 아직까지는 부재함 (포천의 선점도 가능) o 포천의 농・특산물의 표준화 및 품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
위협 측면 | o 생산물량이 적은 다품종 생산물에 대한 유통의 어려움 o 브랜딩과 마케팅이 동시에 이루어져 한다는 운영상의 어려움 o 유통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 |
⊡ 유통 조직의 운영 목표 및 내용
운영 목표 |
정성적 목표 |
o 포천의 농・특산물을 효과적으로 유통함 |
정량적 목표 |
o 포천 대표 브랜드 및 이미지 생산 o 포천 농・특산물의 표준화 작업 기준 마련 o 포천 농・특산물 생산에 대한 Database 작업 o 오프라인 유통채널 3개 이상 개발 구축 o 온라인 유통채널 3개 이상 개발 구축 o 포천 농・특산물 생산자간 공동체 구축 o 생산자 및 유통조직 간 소통체계 구축을 위한 워크숍 및 교육 개최 o 효율적인 물류 체계 구축 o 상품성 있는 농업인과 농산품, 가공 상품 발굴・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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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내용 | o 포천 농・특산물 표준화 작업 - 농업기술센터 연계 또는 경기도 기준을 바탕으로 작성 - 일정 품질수준이 되지 못하는 생산자 교육 및 독려 - 표준화 작업을 통한 단일 브랜드 체계 구축 o 포천 농・특산물 생산자 Database 구축 - 분야별, 지역별 생산자 DB구축 - 판매전략 수립 시 대상 생산자 선별 o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구축 o 포천 농・특산물 생산자 간 공동체 구축 - 정보 공유 및 표준화 수준 유지를 위한 공동체 구축 -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기술을 공유함 o 교육 및 워크숍 - 정기 교육 및 임시 교육에 대한 욕구파악 후 교육 실시 o 해외 수출을 위한 무역 채널 구축 o 공동 마케팅과 효율적인 판매 전략 수립을 위한 물류체계 구축 |
⊡ 기대효과 및 향후 활용 방안
예상성과 및 산출물 |
o 포천 농・특산물 공동 판매 조직 설립 o 공동 브랜딩 및 품질관리를 통한 표준화 o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한 판매 증진 o 효율적인 물류체계 구축 |
파급효과 | o 포천을 대표하는 단일 브랜드와 일정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게 됨 o 표준화를 통한 집중 마케팅 가능 o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케팅으로 판매 증진 및 수익증대 o 농・특산물 이외의 무형의 재화도 판매할 수 있게 됨 (관광, 먹거리, 체험, 축제, 행사 등) o 포천의 미래 산업 비전을 제시할 수 있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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