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마케팅은 우선 국내마케팅과 구분하는 사람이 있다.
마케팅의 대상이 다르다는 점 때문이다. 즉, 국제마케팅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고, 국내마케팅은 자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국내에 있는 외국인은 제외되는 것일까? 외국에 있는 한국인은 제외되는 건가?
이런 구분은 국제화 시대에 좀 맞지 않는 것 같다. 단지 국제마케팅은 국내외를 상관하지 않고,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해외 시장을 지향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국제마케팅을 해외마케팅, 수출마케팅으로 생각하는 견해가 있다. 이것은 국제마케팅이 국내가 아닌 외국을 지향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해외마케팅이나 수출 마케팅은 해외시장개발에 주로 관여하는 마케팅이다. 이것은 해외시장개발론에서 다둘 것이므로 국제마케팅에서는 제외한다.
3, 국제마케팅는 국제기업, 즉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것은 기업의 단위, 규모에 의해 마케팅을 구분하는 건데, 글로벌 중소기업이 실시하는 마케팅은 국제마케팅이 아닐까? 국제마케팅이란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국제적인 기업 활동과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우리가 이번 학기에 공부하고자 하는 국제 마케팅의 개념은 세 번째의 개념에 가깝다. 정리하면 국제마케팅이란 국제기업 혹은 글로벌 기업이 국제시장(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펼치는 마케팅을 말한다. 한마다로, 기업이 국제 시장으로 진출할 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시장 지배력을 가질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바로 국제마케팅이다. 삼성,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아마존 혹은 강소기업들이 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할 때, 시장을 확보, 유지, 확대해 나갈 때 실시하는 마케팅 전략인 것이다.
오늘날은 국제화, 세계화 시대다. 이런 시대에 세계 시장으로 기업활동을 전개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들은 반드시 국제마케팅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어떤 국제마케팅 전략이 세계 시장 경쟁력을 갖게 할 것인지, 어떤 시장 경쟁력을 가져야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겠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바로 국제마케팅 연구라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현대경영학의 아버지 드러커 박사를 통해 국제마케팅의 핵심과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관심있는 세계적인 기업을 선정하여, 그 기업이 왜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지 성공적인 국제마케팅 전략을 연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론과 실제 자기 연구를 통해 여러분들은 글로벌 기업들의 국제마케팅 전략을 깊이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문화 연구 모형을 이용한 기업문화 현상과 이상의 진단 (0) | 2023.07.21 |
---|---|
국제상학의 학문적 성격은 무엇일까? (0) | 2023.07.19 |
평균-분산 모형에서 가장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0) | 2023.07.16 |
무역 결제 시기 (사전, 동시, 사후)에 따른 결제 방법에 대한 설명 (0) | 2023.07.16 |
신용장방식과 추심방식을 은행의 역할과 의무를 중심으로 비교 설명 (0) | 2023.07.16 |